본문 바로가기
Tactics & Research/Tactical & Strategic

미국경찰들이 유니폼 위에 입는 방탄조끼

by 경톨 2020. 10. 14.
반응형

조끼를 착용하는것에 대해 미국내 경찰서별로 의견이 다 다릅니다.

 

미국 오하이오주 톨레도 경찰국장 George Kral은 유니폼 셔츠 위에 전술조끼를 착용하는건 군인 처럼 보이기 때문에 착용을 반대한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lawenforcementtoday.com/chief-bans-officers-from-wearing-outer-vests-because-were-not-soldiers/

 

 

하지만 20년전과 달리 지금은 휴대해야 하는 장비수가 많아 졌습니다.

 

권총, 2개의 여분탄창, 테이저건, 여분의 카트리지, 수갑, 수갑열쇠와 차키, 손정등, 삼단봉, 무전기,나이프, 페퍼스프레이, 지혈대 그외에 다수 장비들을 휴대합니다.

 

이 모든걸 듀티벨트에 수납해서 다니면 10키로 정도의 무게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듀티벨트에 장비를 휴대하는게 많아지면 당연히 부착해야하는 파우치들 숫자도 늘어나고 특히 여자 경찰관들은 허리가 얇기 때문에 장비를 모두 수납하지 못하고 또 파우치가 많아서 차량에 탑승할 경우 불편합니다. 

또한 무게도 늘어나서 허리에 가해지는 중량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못합니다.

 

요즘은 듀티벨트로 모든 무게가 쏠리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셔츠 안에 착용하던 방탄조끼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유니폼 셔츠 위로 착용하는 형태로 바꾸고 장비를 수납할수 있도록 파우치가 부착되어있거나 몰리타입으로 된것을 사용합니다.

듀티벨트에는 권총이나 삼단봉등 장비를 수납하고 전술 조끼에는 바디카메라나 수갑 무전기를 수납해서 무게를 분산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유니폼 셔츠위에 전술 조끼를 착용한 모습은 경찰이 아닌 군인처럼 보여서 위협감을 느끼거나 거부감이 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유니폼위에 착용하는 조끼의 디자인을 기존의 유니폼셔츠와 유사하게 덜 위협적인 디자인으로 제작한걸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도 계속해서 어떤게 더 나은지 계속 개발이 되고 발전중에 있어서 정답은 없습니다.

 

몰리 타입으로 된 경찰 방탄조끼

 

전면 지퍼 형태로 되어있지만 내부의 방탄패널은 일체형으로 되어있는 이중 디자인입니다.

 

 

군인 장비처럼 보이는 경찰 방탄 전술조끼

위 두 제품다 경찰보단 군인스러움이 느껴집니다.

 

 

 

그나마 유니폼 디자인과 유사하게 제작된 방탄조끼

 

전면의 단추는 전부 장식입니다. 

내부는 일체형으로 되어있어 방탄내장제가 빈공간이 없습니다.

 

확실히 군인보단 경찰스럽습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방검이나 방탄 기능이 있는 조끼와 듀티벨트를 같이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휴대장비를 분산시켜서 휴대성이 좋아집니다. 

조금더 상세히 이야기를 하면 

 

먼저 조끼

방검이나 방탄등 보호기능을 가져야합니다.

디자인은 덜 위협적이게 유니폼과 유사해야 하고 전면 몰리 형태보다는 일부분에 몰리기능이 들어있는 형태입니다.

착용방식은 전면 후면 모두 지퍼형태가 아니라 빈틈없는 일체형 타입으로 해야하고 조끼의 무게가 어꺠등 특정 부위로 쏠리지 않고 최대한 몸전체로 무게가 분산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조끼는 몰리기능이 있기 떄문에 파우치를 탈부착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바디카메라나 무전기 수갑 테이저건 등 수납이 가능합니다.

이런 물품들은 빨리 뽑아야할 필요도 없고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있으면 됩니다.

 

듀티벨트는 권총 홀스터와 삼단봉을 부착합니다.

이 두물품은 필요시 빨리 뽑아야 하고 다시 빨리 수납을 해야합니다.

 

권총 홀스터는 조끼에 부착시 너무 높아서 꺼내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조끼보다 높이가 낮은 듀티벨트에 부착하는게 꺼내기가 편합니다.

또한 수납시 자동으로 총기가 고정되고 사용자의 위치에서만 해당 잠금장치를 풀수 있어야합니다.

삼단봉은 홀더가 각도 조절이 되야합니다. 

말그대로 직선으로 되어있으면 뽑기가 힘듭니다. 사용자가 뽑기 편하게 각도를 조절하여 곰더에서 칼을 뽑듯이 빠르게 뽑을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려면 조끼가 아니라 벨트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현행 한국경찰조끼

조끼 착용 방식은 90년대~00년대에나 사용되던 구식 방식입니다. 

요즘은 위와 같은 형태는 내부에 방탄조끼를 입고 그위에 장비수납용으로 사용하는 보조형태로 많이 사용됩니다.

 

사진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olinlove2&logNo=22167846246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반응형

댓글